티스토리 뷰

Mashable CEO Pete Cashmore CNN에 기고한 페이스북을 궁극적으로 이길수있는 킬러서비스에 대한 글을 번역해보았습니다.

페이스북의 킬러 서비스는 페이스북과는 다른 형태가 될 것이라는 말과 함께 구글과의 관계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무언가 마이후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 Facebook 킬러는 Facebook과 같지 않을 것이다 (원문 : http://j.mp/hGFH1r)

 

올 봄에 Facebook "대안" 으로 떠오른 Diaspora가 어마어마한 미디어의 관심을 받았는데요New York Times 에도 기사가 났었습니다 - 관심뿐만 아니라 온라인을 통해 수천, 수만의 기부를 받았습니다.

 

이 서비스의 장점은 매력적인데요Facebook이 개인 사생활 침해 문제에 대해 반발을 받고 있을때, Diaspora 는 잘나가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대안으로 좀 더 개인적인 서비스를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Diaspora 는 페이스북의 라이벌이 아니며, 역사는 이 Diaspora  Facebook의 성공적인 역사에 영향을 끼치지 못할 것이라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프라이버시에 집중하기 

이번 주 부터 초대장을 발송하기 시작한 Diaspora  Facebook의 프라이버시 기능들과 유저들의 자유를 뛰어 넘는 것을 보여주려 하고 있습니다. Diaspora는 누가 자신의 정보를 볼 수 있는지 자세한 조정이 가능하게 해놓았고, 사진을 다운 받을 수 있게 하며, 계정을 삭제할 시에도 복잡한 절차 없이 가능하게 해놓았습니다.

 

$200,000 정도의 기부금을 받은 상태에서, Diaspora 가 좋은 시작을 한거라고 생각되시겠죠. 하지만 현실에서 Facebook에게 끼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합니다.

 

 

소셜 네트워크가 실패하기 위해서는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제일 큰 이슈는 당신의 친구들은 이미 Facebook에는 있지만 Diaspora 에는 없다는 점이겠죠. 하지만 거대 웹 기업들을 무너뜨릴 때, 이 큰 한가지를 빠트리고 생각합니다: 대체재는 항상 전에 있던 것과 근본적으로는 다르다는 것이죠

 

 

다른 말로 얘기하자면Facebook이 정말 누구에 의해 졌다면, "Facebook 같지만, 더 낫다" 를 시도하려는 웹 사이트는 아닐 것이라는 겁니다.

 

Digg의 닮은 꼴들이 나타나다 

 

올해에 Digg.com 과 비슷한 서비스에 대한 얘기가 조심스럽게 나왔는데요. 한때 소셜 뉴스계를 지배했던 사이트가 이야기들에 투표를 할 수 있고, 그 기사들을 메인 페이지로 보내는 것 입니다. 이 컨셉은 수 백개의 "Digg 닮은 꼴"들에게 영감을 주었고 몇 사이트들은 조금 알려지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우리가 익히 들어오고 노출되었던 Netscape.com Digg와 비슷하게 투표를 하게 한 방식은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올해 Digg 는 몇 번 비틀거리다가 하락세를 타고 있는데요,  몇몇 유저들은 라이벌 관계인 Reddit 을 위해 떠날 거라는 말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사이트의 문제들은 Twitter Facebook이 뜨며 훨씬 전 부터 시작되고 있었습니다.  수행방식은 확연히 다르지만 이 두개의 소셜 서비스들은 Digg 와 같이 유저들이 웹을 둘러보다 흥미로운 링크를 공유하게 하는 점이 있습니다. 웹 유저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무언가를 공유하는 방법을 찾자, Digg의 관련성이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Digg를 위협할 무언가는 따라쟁이가 아닌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였습니다

 

 

마이스페이스의 하락세

 

마찬가지로 소셜 네트워크계의 왕관을 MySpace에서 빼앗아 온 Facebook 도 혁신적인 방법으로 탈환했습니다 : News Feed 2006년에 도입한 것입니다. 이 새로운 기능은 그저 "MySpace보다 나은" 것이 아니고 고정된 페이지를 끊임 없이 업데이트 되는 정보의 흐름으로 교체하여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소셜 상호작용을 시도한 것입니다

 

Facebook vs. Google

 

 

아마도 예상치 못하게, Google은 이제 Facebook에게서 위협을 받고 있을 것입니다. 수백개의 “Google 킬러”가 왔다 갔지만, 이들은 모두 구글을 상대로 정면 대결을 시도했었죠. Facebook 은 구글의 중심적 검색 사업의 가장 상당한 위협이 될 수도 있습니다.

Facebook
을 잠재적 Google   라이벌로 만드는 것은 사용자의 개인적 선호도나 친구들의 네트워크, 그리고 공유하는 링크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러한 모든 데이터들은 구글보다 훨씬 더 나은 결과를 출력할 수 있는 검색 엔진을 돌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소셜 네트워크들은 구글의 서치 비즈니스를 위협할 다른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바로 Twitter 피드와 Facebook 페이지들을 구독하는 것인데, 유저들은 자신과 관련이 있는 컨텐츠들은 바로 전달을 받아 서치 엔진을 쓸 필요가 없게 하는 것이지요. 짧게 말하자면 : "Google 킬러" 는 구글과 전혀 다를 것이라는 겁니다.  

 

 

Diaspora 는 위협 상대가 되지 않는다 

 

만약 최근의 역사들이 가이드라면, Facebook Diaspora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증가적인 발전으로는 거의 절대적으로 새로운 마켓 리더를 만들 수 없기 때문입니다. 대신, 이미 있는 것들의 자리를 뺏기 위해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접근을 합니다

 

만약 정말로 "Facebook 킬러" 가 떠오른다면, 아마도 Facebook 의 이미지는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번역> mywho. inc. @MeredithLim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