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셜미디어포럼에서 소셜미디어Open포럼으로 변경!

오픈이라는 철학은 커뮤니티/동호회에도 적용되어야 한다.

 

웹의 철학이 WEB2.0으로 흘러가면서 많은 분들이 공유와 참여를 주창하고,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와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지금껏 한국의 웹2.0을 표방한 서비스는 근저의 인터넷 문화를 바꾸고 공유와 참여를 통해 보다 진화된 사용자 중심의 세상을 만드는데 실패했다고 생각합니다. 완벽한 오픈웹/오픈소셜을 통한 웹 생태계 구축에 실패한 것이 그 이유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물론 이는 인터넷 서비스 업체만의 문제는 아니고 한국의 전반적인 기업 문화와 인터넷 철학의 문제 였다고 생각합니다.

 

구글과 페이스북, 그리고 트위터의 오픈웹/오픈소셜 정책으로 인해 보다 많은 데이터의 재활용을 통해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정보와 인간을 연결하고 관계를 맺어가는 새로운 진화를 바라보며, 이제 아주 작은 것이겠지만 새로운 오픈 커뮤니티로 소셜미디어포럼을 변화시켜보려고 합니다.

 

더 이상 커뮤니티 회원을 모집하고 이용자가 직접 찾아오고 방문을 통해 정보를 교류하고 인적 네트워킹을 형성하는 닫힌 커뮤니티가 아닌, 적극적인 오픈과 모든 사용자가 쉽게 참여하고 정보교류를  할 수 있는 오픈 커뮤니티로 변화 하고자 합니다.

 

 

소셜미디어오픈포럼은 이제 이렇게 운영됩니다.

 

1. 카페라는 닫힌 공간이 아닌 팀블로그를 통해 누구나 포럼의 정보를 RSS를 통해 포럼 방문 없이 구독할 수 있도록 정보를 오픈 하려고 합니다.

포럼은 팀블로그는 소셜미디어관련 정보을 회원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DB창고와 소통창구 역할을 하려고 합니다.

 

2. 트위터를 통해 포럼내의 정보와 회원간의, 회원과 회원간의 보다 적극적인 실시간 소통이 이뤄지도록 하려 합니다.

포럼내의 모든 글은 글이 올라옴과 동시에 포럼 공식 트위터 계정인 @socialmedia_LN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달받을 수 있으며, 회원간의 트위터를 통한 소통을 지원합니다.

 

3. 모든 인터넷 유저가 회원입니다. 회원가입의 개념이 아니라 사용자가 정보를 전달 받는 서비스 신청의 개념으로 회원정보를 운영합니다.

뉴스레터 신청 회원에게 매일 하루의 뉴스와 정보를 엮은 뉴스레터를 발송하여 보다 쉽게 소셜미디어 관련 정보를 받아볼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

 

4. 누구나 올린글은 실시간으로 구글 그룹스를 통해 전 회원에게 메일로 발송 됩니다.

 

5. 하지만 회원간의 보다 친밀한 관계로 발전하기 위한 다양한 오프라인 모임과 인적 네트 워킹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보다 끈끈한 관계로 성장하고 인적 네트워킹을 강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고 합니다.

 

보다 많은 이야기를 듣고 공유하려면 광장으로 나가야 합니다. 골방문화는 그렇게 관계가 맺어진후 좀더 친밀한 관계로 발전 하기 위해 필요한 문화 입니다. 지금은 광장으로 나가야 할 때입니다.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소셜미디어오픈포럼 가기 : http://socialopen.tistory.com/

댓글
댓글쓰기 폼